대표의 생각

시멘토의 교육철학 이야기

글쓴이 : 시멘토 날짜 : 2017-01-31 (화) 16:27


안녕하세요. 시멘토 대표 하태훈입니다. 

시멘토를 선택하시기 전에, 많은 분들이 한 번 쯤은 이 글을 읽어보실 것 같아서 대체 시멘토라는 회사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일을 하며, 또한 어찌 아이 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것인지, 전반적인 설명을 드리면 좋을 것 같아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꼭 한 번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멘토의 가치를 고객님들이 자연스레 알아줄 것"


저는 시멘토가 일하기 즐거운 회사, 그래서 질 좋은 콘텐츠를 가장 많이, 그리고 다양하게 제공하는 회사라 자부합니다. 전 직원이 콘텐츠 개발에 가장 큰 우선순위를 두고, 불필요한 마케팅에 힘쓰기 보다는, 좋은 콘텐츠를 열심히 만든다면, 시멘토의 가치를 고객님들이 자연스레 알아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일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개발에 끊임없이 노력하는 회사"


실제로 많은 분들이 시멘토를 선택해주시고, 저희 또한 회원님들이 지불하신 비용을 거의 전부 콘텐츠 개발에 투자를 하여 지금의 시멘토까지 성장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나 겸허히 수용하는 것을 넘어, 회원님들의 요구사항들을 꼭 반영해드리는 회사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이렇게 시멘토에 대해 확신하는 것도 바로 저희는 노력을 끊임없기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멘토가 어떤 교육 철학을 가지고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01] 어린 시절의 교육란?

사실 어린 시절에 가장 중요한 공부는 가정에서 가족과의 사랑을 깨닫는 것 입니다. 아이가 부모와 형제, 그리고 친구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느끼고, 또 베풀 수 있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공부입니다. 하지만 아이는 계속 가정 속에서만 머물 수는 없습니다.


"아이는 언젠가 사회생활을 하게 됩니다"


아이는 성장하여 가정보다 더 확장된 집단생활을 시작해야 합니다. 작게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집단 생활을 처음으로 시작할 것이고, 더 성장하여 초중고, 대학에 진학할 것이며, 직장 등에서 사회생활도 시작할 것 입니다. 그리고 아이도 어느 순간 부모도 되어 있을 것 입니다.

다들 느끼시겠지만, 이 모든 과정에서 크고 작은 경쟁이 늘 있을 것이며, 이 과정들에서 중요한 것은 "똑똑하고 현명한 사람"으로 성장하는 것 입니다. 부모님이라면 누구나 우리 아이가 이 험난하고 급변하는 세상을, 아이 스스로 현명하게 헤쳐나갈 수 있는 사람이 되길 바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똑똑하고 현명한 사람의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배우고자 하는 것이 있으면, 배울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


세상은 급변하고 있습니다. 예전처럼 좋은 대학을 나왔다고 모셔가는 시대도 아니며, 최근에는 꼭 공부가 아니라도 한 분야에 뛰어난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성공하는 시대입니다. 즉, 우리의 아이들은 중요하다고 여기는 가치들이, 빠르게 변동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능력은 그 시대에서 요구하는 새로운 지식들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마치, 예전 초창기에 스마트폰이 출시되었을 때, 스마트폰 배우는 것이 어렵다고 포기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나이에 상관없이 금방 배워서 자유롭게 활용하는 사람도 있는 것처럼 말이지요

어린 시절에는 "배우고자 하는 것이 있으면, 배울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 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진정한 교육입니다.




[02] 우리는 왜 배우는 것이 힘든가?

일단 우리의 옛 기억을 떠올려보려 합니다. 누구나 고등학교 3학년 쯤 되면 다급함을 느끼면서 공부를 안하던 학생도 공부를 하려고 합니다. 그 때쯤이면 학원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 스스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구나를 깨닫고, 스스로 자기주도학습을 하려합니다. 하지만 막상 정말 큰 다짐을 하고 공부를 하려해도 작심삼일.. 마음을 먹어도 맘 잡고 공부가 쉽지 않습니다. 왜일까요?

저는 많은 아이들을 접하면서 그 원인을 2가지에서 찾았습니다. 


첫째, 공부하는 요령을 모른다.
둘째, 공부하려해도 배경지식이 너무 부족하다.


이는 사실 어린 시절부터 위 2가지에 대해서 배운 적이 없기에 그렇습니다. 

공부를 맘 잡고 하려해도 공부하는 요령을 모르고, 공부의 기초 지식이 부족하여 새로운 것을 습득할 기반이 없는 것이지요. 마치 밑빠진 독처럼, 새로운 지식이 쌓이려면 밑바탕이 필요한데, 그러한 밑바닥이 없는 상황인 것 입니다. 




[03] 시멘토의 교육철학 : 자기주도학습은 반복이다.

그렇다면 첫째로 언급한 "공부하는 요령"은 과연 무엇일까요? 저는 "반복학습"을 첫째로 언급하고 싶습니다. 아이들은 이 간단한 요령을 모릅니다. 왜? 그런 훈련을 자라면서 받아본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반복학습을 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자기주도학습"


아이가 스스로 공부라는 것을 흔히 자기주도학습이라고 부릅니다. 자기주도학습의 요령은 하는 것은 바로, "반복학습을 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 입니다. 어떤 지식도 한 번에 외워지는 지식은 없다는 것을 깨닫고 반복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 입니다.. 


"반복학습이 당연하다고 느끼는 습관이 중요"
"반복학습을 통한 학습효과 극대화"
 
 
그럼 반복학습이 왜 중요할까요?
 
모든 지식은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쌓입니다. 저도 학창시절, 공부를 잘 한다는 소리를 듣고 자라왔지만, 공부를 쉽게 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역시 "반복학습" 이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반복학습의 효과는 많은 교육학자들에 의해 증명되고 있습니다. 에빙하우스라는 학자는 사람의 기억력을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에빙하우스 망각곡선.jpg
[그래프 출처 : EBS '학교란 무엇인가']

어떠한 정보든, 머리 속에 들어오면 시간이 지나면서 망각됩니다. 하지만 1차 반복, 2차 반복, 3차 반복을 거치면 장기 기억으로 남게 된다는 것이 에빙하우스 이론의 핵심입니다. 즉, 4번의 반복을 거치면 지식이 온전히 머리속에 남게 된다는 것입니다.
 
사실 아이를 똑똑한 아이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이에게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습관"을 심어주면 됩니다. 원래 공부란 '익숙해질 때까지, 같은 내용을 여러 번 반복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갖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04] 시멘토 교육철학 : 자기주도학습은 넓은 배경지식이다.

자기주도학습을 위해서는 넓은 배경지식도 필요합니다. 고기도 낚시대가 있어야 잡는다고, 아이한테 낚시대의 역할을 하는 것이 폭넓은 배경지식인데, 이는 어린 시절 부모와의 홈스쿨링으로 그 폭이 결정됩니다. 다양한 분야 지식들을 어릴 때 경험한 아이는, 성장해서도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세상 만물에 가장 관심이 많은 시기는 바로 유아기입니다. 아이는 유아기에 가장 많은 지식을 습득하려고 노력합니다. 엄마아빠가 귀찮을 정도로 '엄마 이건 뭐야?' '아빠 이건 뭐야?' 질문을 합니다. 이 때, 부모가 절대 귀찮다고 방치를 해서는 안됩니다. 아이에게 많은 것을 접하게 하고 보여주어야 합니다. 저는 수년간 아이 교육을 하면서, 어린 시절의 부모가 얼마만큼의 노력을 하였나에 따라 아이의 지적 성장 차이도 많이 봐왔고, 부모가 방치하여 똑똑한 아이임에도 기초지식이 부족한 안타까운 경우도 참 많이 봐왔습니다.

"어린 시절, 부모의 홈스쿨링이 아이의 인생 전반의 지식의 폭을 결정한다"

시멘토에서는 이러한 철학을 바탕으로, 시멘토 노하우의 집약체인 '월간 시멘토'를 아이 교육을 2가지 측면에서 개발하였습니다.


01. 치우침 없는 전과목 과목 학습
02. 통합교과기반의 커리큘럼


또한 "월간시멘토"통합교과기반이라 한 과목에도 다양한 과목을 접목하여 가르치는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즉, 수학 한 과목을 공부하더라도 한글 공부 뿐만 아니라 다양한 주제들을 함께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게다가 부족한 학습은, 함께 무료로 제공되는 시멘토 PRINT, 그리고 시멘토 EBOOK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월간시멘토'는 그 내용이 '시멘토 프린트'와 '시멘토 이북'과는 다릅니다)



[05] 노하우도 필요하다.

얼마전, 한 TV 프로그램에서 약 200장의 가까운 카드의 순서를 외우는 영국 암기왕이 나온 적이 있습니다. 정말 놀라울 정도로 대단한 기억력에 감탄을 하지 않을 수가 없었는데, 그 분이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원래는 평범한 사람이었습니다"
"심지어 고등학교 때 공부를 못하여 자퇴를 했습니다."

"하지만 기억의 방법을 터득하였고, 
지금은 영국의 최고 암기왕 자리를 차지 하였습니다"

그 기억의 요령은 아주 간단합니다. 이미지화 입니다. 마치 기억에 스토리를 부여하는 것이지요. 이처럼 기억하는 방법에 있어서 반복도 중요하지만 암기의 노하우도 필요합니다. 시멘토는 이를 단 하나의 언어로 정의합니다.

"단순화"

복잡한 내용을 간단하게 단순화 시키는 것 입니다. 뇌에서는 일시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정보의 양은 많아도, 그 정보 중에 머리 속에서 끄집어낼 수 있는 양은 한정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단순화 작업이 필요한 것 입니다. 우리가 조선의 왕 이름을 "태정태세문단세.." 이런식으로 외우는 것도 단순화와 관련이 깊습니다.

"어린 시절 시멘토로 공부한 아이들은 초중고 진학시 월등한 학습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시멘토의는 이러한 노하우들을 프로그램 내에 최대한 포함하여 개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이의 집중력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시멘토와 함께 한 아이들은 초중고 시절에 월등한 학습능력을 갖게 된다는 것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06] 시멘토와 함께 하실 부모님에게 필요한 마인드
 
보통 부모님들은 가르쳤던 것을 아이가 잊거나 버벅거리면 '이거 지난 번에 했던거잖아!' 하고
혼내기 바쁘십니다. 한 번 배운 것을 한 번에 기억한다는 것을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하십니다.
 
이런 부모님의 잘못된 습관 또는 생각 때문에, 아이들은 자신이 머리가 나쁘다는 생각을 갖게 되고,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상실하게 됩니다.
 
'공부는 원래 여러번 반복하는 거야'

아이들에게 '공부는 원래 여러번 반복하는 거야'란 생각을 심어줘야 합니다.
오히려 반복 학습하여 어떤 내용을 기억하려는 그 노력을 칭찬해줘야 합니다.
 
저는 시멘토가 이런 반복학습에 최적화된 교육 서비스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아이를 잘 키우시는 분들은, 아이가 잘 이해를 못하는 부분이 있으면 반드시 반복학습을 시킵니다. 이런 습관이 쌓이면, 나중에 아이가 혼자 공부할 때도 스스로 반복학습을 하게 될 것 입니다. 이것이 바로 자기주도학습의 시작이 아닐까 싶습니다.
 
 

[07] 시멘토의 노하우가 집대성 된 프로그램, 월간 시멘토

모든 회사가 그렇듯, 시멘토 역시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성장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역량이 성장하면서 저희의 교육 철학과 실력을 100% 전부 녹여내서 체계적인 1년 커리큘럼을 만들자해서 시작한 것이 바로 '월간 시멘토' 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약 1년이 넘는 시간 동안 개발한 프로그램입니다. 심지어 지금도 더 좋은 내용들을 포함하기 위해 끊임없이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월간 시멘토는 아이의 이름과 사진을 입력하면, 학습지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도록 제작되는 개인 맞품형 학습지라서 아이들의 몰입감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약 하루에 5장이라는 부담없는 분량으로 1년 동안 약 1,200장 이상의 학습지를 학습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아이가 차근차근 성장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으실 것 입니다.

 

[08] 홈스쿨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대감!

아이를 가르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유대감이라 생각합니다. 좋은 선생님들은 학습보다 아이와의 유대감을 먼저 쌓습니다. 선생님이 아이와 유대감이 생겨야 가르치기 쉽듯, 엄마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와 정서적인 유대감 없이는 어떠한 효과도 얻을 수 없습니다.
 
홈스쿨링을 하다보면 아이와 정서적인 유대감을 쌓으실 수 있습니다.
자녀가 여럿이라면, 자녀들끼리의 유대감도 쌓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잘 채워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저희 시멘토가 아닌가 싶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학습지로 성장하기 위해, 저희는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09] 마지막으로..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은, 
부모님도 함께 성장해야 한다는 말씀 꼭 드리고 싶습니다. 

아이 육아 뿐만 아니라 아이 교육에서도 부모님의 역할은 절대적입니다.

아이가 조금 힘들어한다고, 적당한 시기에 해야 할 공부를 시키지 않으시면 아이는 지식 성장할 기회를 잃게 됩니다. 아이를 직접 가르치는 일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잘 성장한 아이의 뒤에는 인내와 사랑으로 견딘 부모님이 늘 계신다는 점,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많은 분들이 저희 시멘토와 함께 성장하길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시멘토도 늘 성장하여 지금보다 더 좋은 콘텐츠로 보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희 시멘토와 지식 습득의 즐거움, 성장하는 즐거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oading
학습지 인쇄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열기 접기
loading